보통 '채소'라고 하면 초록색 잎이나 줄기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채소의 영양소가 제대로 밀집한 곳은 잎이 아닌 '뿌리'입니다. 식물은 뿌리를 통해 흙 속에 있는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흡수하고 남은 일부 영양소를 뿌리에 저장하기 때문입니다. 고구마, 양파, 마늘 등 다양한 뿌리채소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 세포 보호에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깊숙이 건강 에너지를 채워줍니다. 뿌리채소는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 건강에 도움을 주며, 뿌리채소는 대부분 약알칼리성으로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는 현대인들이 알칼리성 음식을 먹으면 산성화 된 몸을 중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양분이 가득한 뿌리채소의 종류와 효능..
갑작스럽게 쌀쌀해진 날씨가 따뜻한 군밤이 생각나게 만듭니다. 밤은 주로 9~12월에 수확, 생산되어 요즘이 가장 제철입니다. 생으로 먹거나 구워서 먹는 등 그 자체로 선호되는 간식이며, 추운 계절에 길거리에서 파는 군밤은 남녀노소가 사랑하는 간식 중 하나입니다. 달콤한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풍부한 완전식품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과 미네랄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어서 자양강장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성장기 어린이나 병을 앓고 난 뒤 체력이 떨어졌을 때 특히 더 좋은 식품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밤은 기를 북돋워주고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 주며 포만감을 준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밤 세 톨만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다는 밤의 효능의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의..
무는 밭에서 나는 인삼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해 예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식재료 중 하나로 사계절이 제철 음식이지만, 특히 첫서리가 내린 후 수확하는 가을무는 아삭아삭한 맛은 물론 특유의 알싸한 매운맛과 시원한 단맛을 냅니다. 재배 시기에 따라 봄 무, 여름 무, 가을 무, 겨울 무로 나뉘는데, 그중에서도 가을 무가 맛과 품질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콤한 시원한 깍두기, 시원한 국물, 달콤 짭짜름한 조림까지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가을 무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 무의 효능천연 소화제 역할을 하는 '다이아스테이스' : 우리 선조들은 소화가 안 될 때 동치미 한 사발을 퍼서 벌컥벌컥 들이켰는데, 본초강목에 따르면 무는 소화를 촉진하고 오장을 다스려 몸..
완연한 가을이 왔음을 실감하듯 일교차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날씨가 큰 폭으로 변화하는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 독감, 폐렴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평소에 건강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럴 때 따뜻한 대추차를 한 잔 어떠신가요? 우리 몸의 체온이 1도 떨어지면 면역력이 30% 이상 떨어지고,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70%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오늘은 면역력 저하를 막고, 감기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대추차의 효능의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차의 효능면역력 증진 효과 : 대추 100g에는 비타민 C가 90mg이나 들어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비타민 C가 풍부하다고 말하는 사과 2mg, 레몬 52m..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에 뜨끈한 국물 요리가 생각나는 계절입니다. 길거리에는 벌써 붕어빵, 호떡, 어묵을 파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편의점에서도 고구마, 호빵 등 겨울 간식이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콧물이 줄줄줄 흘러 먹기 힘든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미각성 비염'을 앓고 계신 경우입니다. 뜨거운 음식의 열기는 콧속의 점막을 자극하고, 김이 식으면서 코안에 수증기가 생기기 때문에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원래 콧물이 나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환절기에 유난히 심해지는 비염과는 달리 날씨와 관계없이 음식을 먹을 때 유난히 콧물이 나오고,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미각성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유독 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흐르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미각성 ..
유난히 더웠던가 여름 무더위도 어느덧 사라지고 급격히 쌀쌀해진 바람과 커진 일교차가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는 환절기가 돌아왔습니다. 이맘때가 되면 미리미리 챙겨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독감예방접종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몇 년 전 독감으로 고생한 후로는 꼭 챙겨 맞는 독감예방접종입니다. 해마다 바이러스가 변이 되기 때문에 선택이 아닌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겨울을 앞두고 독감과 코로나가 함께 유행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면서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독감 및 코로나19 백신 동시 접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본격적이니 겨울이 오기 전 맞아야 하는 독감예방접종 대상자와 시기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란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