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을 씻을 때 나오는 물을 쌀뜨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그냥 흘려버리곤 하는데, 쌀뜨물은 살림 이곳저곳에 활용할 수 있는 잇템중 하나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B1, B2, 전분, 마그네슘, 엽산, 칼륨, 지질 등 영양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요리와 청소는 물론 세안까지 사용할 수 있는 쌀뜨물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뜨물... 요리에 활용쌀뜨물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면 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멸치나 고기 육수 대신 쌀뜨물을 넣어 국이나 찌개, 탕을 끓이면 깔끔하면서도 담백하고 개운한 맛을 냅니다. 이는 쌀뜨물 안에는 비타민과 전해질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빵이나 떡, 전병 등을 만들 때 반죽에 쌀뜨물을 넣으면 부드러움과..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열대야로 잠들지 못하고 뒤척이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열대야는 오후 6시 1분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의 기온이 2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현상으로 여름철 수면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여름철 불청객인 열대야의 뜨거운 열기를 식히겠다고 찬물로 샤워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찬물 샤워는 체온을 일시적으로 낮춰줄 뿐 오히려 건강에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아십니까? 특히나 심장질환자는 차가운 물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불면증부터 심장마비까지 일으킬 수 있는 찬물 샤워가 우리 몸에 주는 악영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대야 찬물 샤워... 심정지 위험여름철 높은 기온에 오랜 시간 노출되게 되면 격한 운동을 한 것처럼 체온..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우리 민족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2024년 추석을 9월 17일 화요일이며, 공식적인 추석연휴는 9월 16일(월)~9월 18일(수)까지입니다. 연휴 시작 전날이 주말이라 9월 13일 금요일부터 고향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 걸로 예상됩니다. 즐거운 추석 고향을 찾아갈 설렘도 잠시 교통 체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명절에는 뭐니 뭐니 해도 자가보다는 열차를 이용하시는 것이 교통체증에 대한 부담감도 없고 시간도 아낄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실 겁니다. 오늘은 2024년 추석 열차 예매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추석 승차권 예매 안내대상 기간 : 추석 열차 예매 대상기간은 2024년 ..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등 5대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는 달걀은 완전식품으로 꼽힙니다. 두뇌에 좋은 콜린, 레시틴 등 영양성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흰자는 단백질이 주성분이고, 노른자는 지방과 단백질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는 달걀은 과거에 콜레스테롤 덩어리라는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달걀의 식이성 콜레스테롤과 인체의 혈중 콜레스테롤 사이에는 뚜렷한 연관성이 없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날달걀은 육회나 라면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어릴 적 뜨거운 밥에 간장과 버터 날달걀을 넣고 비벼 먹었던 기억도 납니다. 날달걀은 음식에 고소함과 부드러움을 더해주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는 사실 아십니까? 오늘은 달걀을 익혀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세포 구조 및 성장, 세포의 기능, 면역 기능 등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 중의 하나입니다. 단백질은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면서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단백질은 원천에 따라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로 구분됩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아미노산과 비타민 B12, 헴철 등이 풍부한 반면 붉은 고기의 섭취가 심장 질환의 리스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심혈관 질환과 수명 연장의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반면, 비타민 B12를 채울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피지나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며, 퓨린 함량이 높아 통풍 발병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근에는 식물성 단백질을 ..
채소와 과일은 비타민과 식이섬유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건강식품입니다. 생식이 몸에 좋다고 생채소마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비타민 C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생채소가 비타민 섭취에 유리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채소와 과일은 생으로 먹어야 신선하고 영양소 파괴도 적다고 생각하시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채소와 과일을 익혀 먹으면 생으로 먹을 때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해 오히려 비타민과 식이섬유 섭취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채소와 과일 중에는 익혀 먹어야 체내 흡수도 잘 되고 건강한 성분을 더 많이 만들어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익혀 먹으면 더 좋은 채소와 과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름에 볶은 당근...노화 억제하는 '베타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