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쌀을 씻을 때 나오는 물을 쌀뜨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그냥 흘려버리곤 하는데, 쌀뜨물은 살림 이곳저곳에 활용할 수 있는 잇템중 하나입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B1, B2, 전분, 마그네슘, 엽산, 칼륨, 지질 등 영양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요리와 청소는 물론 세안까지 사용할 수 있는 쌀뜨물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살뜨물... 요리에 활용
쌀뜨물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면 더욱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멸치나 고기 육수 대신 쌀뜨물을 넣어 국이나 찌개, 탕을 끓이면 깔끔하면서도 담백하고 개운한 맛을 냅니다. 이는 쌀뜨물 안에는 비타민과 전해질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빵이나 떡, 전병 등을 만들 때 반죽에 쌀뜨물을 넣으면 부드러움과 촉촉함을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밀가루가 아닌 다른 곡물 반죽에 쌀뜨물을 넣어 조리하게 되면 좀 더 윤기가 나고 색상이 밝아집니다. 우엉, 죽순, 토란 등과 같이 쌉싸름하고 아린 맛이 나는 채소를 데칠 때도 살뜨물을 활용하면 쌉쌀하고 떫은맛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쌀뜨물 속의 전분이 채소의 표면을 감싸 색이 변하는 갈변 현상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요리에 사용할 경우 2~3회 씻고 난 쌀뜨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살뜨물... 냄새 제거 효과
쌀뜨물은 비린내 제거에도 효과적 입니다. 쌀뜨물 속에 들어있는 클로이드 형태의 전분, 비타민 등의 성분들이 냄새를 잘 흡착하기 때문입니다. 육류나 생선등을 쌀뜨물에 담가둔 뒤에 조리하면 비린내가 확실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등어 등 비린내가 많이 나는 생선을 조리하기 전 쌀뜨물에 30분 정도 담가둔 후 요리하면 비린내는 물론 짠맛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나물의 잡내 또한 쌀뜨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나물을 쌀뜨물에 담가 두거나 쌀뜨물에 삶으면 나물 특유의 냄새가 사라지고 식감이 살아납니다. 또한 음식 냄새가 밴 반찬통, 김치통, 도마 등을 쌀뜨물에 30~40분 정도 담가 놓았다가 수세미로 닦아 헹궈주면 냄새 제거 효과가 있으며, 냉장고 청소할 때 사용하면 냉장고에 쿰쿰한 냄새, 음식물 냄새, 얼룩 제거 효과가 있으며, 기름기 많은 음식을 담았던 그릇이 잘 닦이지 않을 때 세제 없이 쌀뜨물에 그릇을 담가놨다가 닦으면 천연 세제 역할을 해 기름기 및 음식 잔여물을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 살뜨물... 청소할 때 활용
쌀뜨물로 바닥을 닦으면 바닥에 윤기가 돌고 냄새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쌀뜨물은 지방산과 단백질 등을 물에 녹여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때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쌀뜨물로 세탁하면 옷감이 부드러워 집니다. 유분과 지방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거울이나 유리창의 찌든 때를 청소하면 좋은데, 쌀뜨물을 뿌린 후 마른걸레로 닦아주면 김도 잘 안 서리고 윤기도 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쌀뜨물에 소금과 베이킹소다, 식초를 섞은 뒤 3~4일 동안 발효시키면 친환경 세제가 완성되는데, 세탁이나 청소 시 활용하면 좋습니다.
▷ 살뜨물... 피부 미용 효과
쌀뜨물에는 식물성 세라마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 보습 및 미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1, B2, 비타민 E 등의 수용성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미나 주근깨 등 잡티를 예방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밝고 환한 피부를 가꾸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톤을 개선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쌀뜨물은 반드시 첫 번째 쌀뜨물은 버리고 두 번째나 세 번째 물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세안 후 마지막에는 맑은 물로 헹궈주시면 보습 효과와 미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살뜨물... 화초 영양제 역할
쌀뜨물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B, 전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식물 영양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쌀을 처음 씻어 진한 쌀뜨물을 화분에 부어주면 됩니다.
▷ 살뜨물 사용시 주의사항
만약 쌀을 씻은 물이 파란색 또은 검은색을 띠면 쌀에 곰팡이가 핀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쌀뜨물 뿐만 아니라 쌀도 모두 버려주셔야 합니다. 쌀에 핀 곰팡이에서 나오는 아플라톡신, 오크라톡신, 제랄레논 등과 같은 곰팡이 독소는 위장, 신장은 물론 생식기능에도 영양을 주기 때문입니다. 주변 쌀 역시 곰팡이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 독소는 열에도 강해 깨끗하게 씻거나 가열을 해도 제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