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무지외반증 이란?

    무지외반증 이란 엄지 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 쪽으로 과도하게 휘고 엄지발가락과 관절을 이루고 있는 중족골은 반대로 안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입니다.  이 변형은 발의 수평면에서의 변형을 의미하는 용어이지만 실제로는 발가락이 발등쪽으로 휘거나 엄지 발가락 축을 중심으로 내측으로 회전하는 변형을 동반하는 삼차원적인 변형입니다.  이 증상이 심할 경우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과 엇갈리는 정도까지 돌아가기도 합니다.  특히 앞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여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족부 질환입니다.

    2. 원인

    선척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평발과 넓적한 발, 원발성 중족골, 과도하게 유연한 발 등을 들 수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신발코가 좁은 신발 또는 하이힐과 같이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불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학적인 요인으로 모계유전의 확률이 높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증상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엄지발가락이 두번째 발가락 쪽으로 휘어지고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되는 것입니다.  돌출된 관절은 서 있거나 걸을 때 자극을 받아 빨개지고 이에 따라 굳은살, 염증,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걸을 때 신체를 지지하고 추진력을 주어야하는 엄지발가락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의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 발생합니다.  무지외반증이 심해지면 발 모양의 변형, 허리 통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진단 및 검사

    외형의 변형만으로 진달 할 수 있으나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 및 방사선 촬영 검사가 필요합니다.  엄지발가락 관절 안쪽 돌출 정도, 엄지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의 겹침 정도, 관절 자체의 통증 여부, 두번째 발가락과 세번째 발가락 아래의 굳은살 및 통증 여부, 관절 탈구 여부, 새끼 발가락 쪽의 돌출 여부, 관절 운동 범위, 아킬레스 건 단축 여부, 편평족 여부, 전체적인 관절의 유연성 여부 등을 의사를 통해 진찰받는다.   발에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단순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해 변경된 각을 측정하고 관절의 퇴행성 변화 여부를 관찰한다.

     

    5. 치료 방법

    치료 여부는 환자의 불편함 정도와 의학적인 소견을 종합하여 결정하는 것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이며 아무리 변형이 심하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외관상의 개선이나 예쁜 구두를 신고 싶어서 수술 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는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 부위에 흉터가 남게되고 수술 후에도 히이힐 등의 불편한 신발은 신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돌출 부위를 자극하지 않는 가장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보존적이 치료 방법 입니다.   일반적으로 발가락 쪽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추천하며 운동화를 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엄지 발가락이 돌출 부위 및 두번째, 세번째 발가락 아래가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 안에 교정 깔창을 넣기도 합니다.  심한 변형이 동반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교정합니다. 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수술법은 일반적으로는 돌출 부위의 뼈를 깍아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며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6. 경과 및 합병증

    무지외반증이 진행성 질환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으며 경과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대개 엄지발가락 관절의 형태를 3가지로 나누어 전위, 상합성, 아탈구(약간의 탈구)의 세가지 형태로 구불할 수 있으며 상합성인 경우는 변형이 발생하거나 진행하지 않으며 전위와 아탈구된 경우에 변형이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아탈구된 경우에는 뚜렷한 변형이 발생합니다.  합병증으로는 엄지발가락이 옆으로 휘어 관절에 비정상적인 힘이 가해져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 할 수 있므며 엄지발가락이 지지해야 할 발바닥 압력이 두, 세번째 발가락으로 옮겨지면서 발바닥쪽에 굳은 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가락 뼈 사이의 신경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는 지간신경종이 합병될 수도 있습니다.

    7. 예방 방법

    발가락 부위가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평발 환자의 경우 발바닥 안쪽을 지지해 주는 깔창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발가락 사이에 공간을 확보해 주며 엄지 발가락 관절 안쪽 돌출 부위를 보호해주는 발가락 보조기를 착용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