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역류성 식도염이란?

하뉘바람_현 2023. 4. 26. 16:59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에서 사용된 위액을 비롯한 소화 효소들이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성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위와 식도 사이에는 하부식도괄약근이라는 있는데, 너무 많은 음식이 들어가게 되면 위가 아래로 처지게 되면서 하부식도괄약근이 느슨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하부식도괄약근은 평상시 닫혀 있다가 음식을 먹거나 트림을 할 때만 열리면서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그 기능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약해지면서 위와 식도의 경계 부위가 완전하게 닫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는 현상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위, 식도 역류성 질환은 위에 있는 내용물들이 소량씩 역류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사람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요즘 현대인들에게 흔하게 생기는 질병입니다.  서양에서는 인구 20~40%가 걸린 경험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10~20% 정도의 인가 경험한다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10명 중 1-2명이 걸릴 수 있는 질병으로 당장 생명의 지장이 있는 병이 아니라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완치가 없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한국인의 10%가 이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이 약간 더 고통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식도암의 경우에는 남성이 10:1의 비율로 발병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2. 증상

위식도 역류성 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이 가슴쓰림과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입니다.  이로 인해 속 쓰림, 소화불량, 가슴 쓰림, 가슴 화끈거림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며 목소리가 쉬고 변하기도 하면서 목에 무언가 걸려있는 듯한 목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가슴(명치)이 답답하고 쓰린 증상으로 단순한 체기 등의 위장 질환으로 오인해서 방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증상들을 방치한 다면 증상은 더욱 악화되어 점막에 식도 협착이나 궤양, 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구강건조증이 발생하여 입 안이 마르게 되면서 구취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침을 자주 삼키게 되면서 구강 내 구내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 속에 있는 음식물의 역류와 식도 궤양 염증으로 구취가 발생할 수 있는데, 충치가 없는데도 귀취가 심하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위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속 쓰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속 쓰림은 속이 타는 듯한 고통이 느껴지는 속 쓰림으로 위산이 역류하면서 염증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음식을 섭취 후 토할 것만 같은 느낌과 목에 무언가 걸린 것만 같이 답답한 이물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매일 또는 자주 느껴지신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소화불량은 음식을 섭취한 후 일어나는 소화기 장애 증상으로 위와 간-담도계의 질환을 비롯한 소화기관에 나타나는 불쾌감과 음식 섭취 시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고 하여 음식을 삼킬 때 긁히는 듯한 고통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시거나 매운 음식은 위액이 식도에 상처를 남겨 화끈거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식도나 목에 상처가 나게 되면서 음식물이나 침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곤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목통증으로 음식, 물, 침 등을 삼킬 때마다 통증이 느껴지고 목이나 식도 부근이 불편하고 쓰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연하곤란이 지속되면 식이장애와 함께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스트레스가 강하게 올 수 도 있습니다.  목을 많이 쓰지 않았는데도 목이 불편하고 쉰 듯한 목소리가 나온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식도를 통과하여 인후로 올라오기 때문에 쉰 목소리가 계속되고 목에 가래가 낀 것처럼 뭔가 모를 불편감이 생기고 쉰 목소리가 동반됩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누워있는 상태에서 기침이 심하다면 위식도 질환일 수 있으므로 병원 방문해서 치료받으시길 권장합니다.  트림을 하거나 가만히 있는데도 시큼한 맛이 느껴지면서 음식물이 올라왔다 내려가는 경험 있으신가요?  이 시큼한 맛이 강한 산성을 지난 위산입니다.   이런 증상들이 자주 겪으신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식도의 염증이나 궤양으로 인해 식도가 가장 통증을 느끼기 쉬운 부위가 바로 목입니다.   인후 내부가 인후통과 같이 부어오르거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3. 원인  

원인으로는 비만도 있다는 사실 아십니까?  비만일 경우 식도염이 가장 잘 걸린다고 합니다.  복부 비만이거나 평균 체중의 20%이상 몸무게가 많이 나간다면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고지방의 음식, 커피, 흡연, 음주등에 의해 하부식도괄약근의 힘이 약해지면서 생기게 됩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에 보관할 수 있는 음식물의 양이 늘어나게 되면서 내용물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것이 아니라 식도로 역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음식물을 먹을 때 누워서 먹거나 허리를 구부려서 먹게 되면 먹은 음식물이 역류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로 식사 후 바로 누워서 자는 경우가 많은데, 과식으로 인해 많은 양의 위산이 분비되는 것 또한 역류를 일으키는 것을 쉽게 합니다.  밤늦게 약식을 먹거나 식도 운동에 이상이 있거나 위 배출이 지연되는 문제가 생겨 위의 압력 증가 또한 발생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4. 좋은 음식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하면 무엇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바로 양배추입니다.  비타민 U가 풍부해 위장 점막 강화와 상처 난 점막 재생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바나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시켜 주고 펙틴 성분이 위장을 건강하게 해 주고 평상시 역류가 자주 일어나고 속 쓰림이 심한 분들은 바나나를 자주 섭취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보다 조금 높은 6.0PH 저 알칼리성 과일인 멜론은 위에 산도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과일입니다.  위장 연관 질환을 예방해 주고 위벽을 지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천연소화제라고 불리는 생강을 섭취함으로 콜레스테롤 억제, 혈액순환 촉진, 황산화, 위장운동 촉진 등 도움을 많이 주는 음식입니다.

 

5. 피해야 할 음식

금연과 금주는 필수이며, 커피, 홍차, 녹차와 같이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초콜릿, 박하, 오렌지 주스, 탄산음료 등 위를 자극하는 음식과 일반적으로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이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보다 역류를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짜고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고 양파나 토마토로 만든 제품도 속 쓰림을 약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이 밀접한 영향을 끼치므로 평소 속 쓰림에 시달리고 있다면 먹는 습과, 입는 습관, 자는 습관을 먼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