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하지정맥류 정의
하지정맥류란? 혈액은 심장에서 시작되어 동맥을 통해 우리 몸 곳곳으로 공급되고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팔다리에 분포되어 있는 정맥은 근육 사이에 놓여있는 심부정맥과 피부 바로 밑으로 보이는 표재정맥, 이 두 정맥을 연결하는 관동정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위 3가지 정맥 중 표재 정맥이 늘어나서 돌출되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정맥 내부에 있는 판막이 혈액을 항상 심장 쪽으로 흐르게 하는데, 하지정맥류는 이 판막이 손상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고 정맥 벽이 약해지면서 판막이 손상되어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하면서 정맥이 늘어나 피부가 두드러지게 보이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여름철에는 하지정맥류를 치료받기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난 5년간 하지정맥류로 인해 월별 진료인원을 파악한 결과, 6~8월에 병원을 찾는 인원이 다른 계절보다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더운 날씨로 인해 반바지, 치마 등과 같이 길이가 짧은 옷의 착용이 늘어나면서 다리 핏줄이 울퉁불퉁 튀어나오는 다리가 신경 쓰이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증상
하지정맥류 증상이 있으면 발이 무겁게 느껴지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하며 부종이나 경련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특히 새벽녘에는 종아리가 저리거나 쥐가 나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병이 좀 더 진행되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보이고 만지면 부드럽지만 어떤 곳은 아프기도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고 피부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원인
어떠한 원인이든 다리의 표재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하지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자하는 경우 다리 정맥 내 판막 기능에 이상이 챙겨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연령 증가와 함께 정맥의 탄력이 감소하면서 정맥벽이 약해져 정맥 내 판막 기능에 이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맥이 팽창하여 판막 기능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고 임신 때 호르몬의 영향으로 정맥류가 발생하였다가 출산 후 소멸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20대 여성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20대 여성이 주로 입는 복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발에서 허벅지로 갈수록 압력이 줄어들도록 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 반면, 스키니 진이나 레깅스 등의 꽉 끼는 옷은 몸의 일부만 압박하여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그 결과 정맥 내 압력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4. 치료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없이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있으면 증상이 완화되고 부기도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증상이 있거나 병이 악화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혈관외과 전문의의 진단에 의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짓게 됩니다. 의료용 압박 스타킹은 발등부터 무릎 또는 장딴지까지 환자의 증상에 때라 혈관 외과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 착용하게 되는데 이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활동할 때에는 가급적 꾸준히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경화 요법은 하지정맥류가 있는 부위의 정맥 안에 약물을 주입해서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하여 혈액의 흐름을 다른 정맥 쪽으로 유도함으로써 결국 늘어난 정맥이 막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정맥 내 레이저 요법은 늘어난 정맥 내로 레이저 광 섬유를 넣은 다음 레이저를 발산하여 병든 정맥으로의 혈액 흐름을 차단하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수술 요법은 사타구니와 무릎 아래에 몇 군데 작은 피부 절개를 한 후 병든 정맥 조직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입원 및 마취가 필요하고 피부 절개에 따른 상처가 남기지만 가장 확실한 치료 방법입니다.
5. 예방법
직업적으로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을 수 밖에 없다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세를 자주 변화시키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꼬거나 양반다리로 오래 앉아 있어야 하고 업무 중간중간 다리를 구부렸다 펴는 동작을 하거나 제자기 걸음, 스트레칭 등을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리를 높게 올려놓은 자세는 다리의 부종을 감소시키고 정맥의 순환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다리가 자주 붓는 경우에는 누운 자세에서 베개나 쿠션을 30~40cm 정도 높게 하고 다리를 올려놓고 쉬는 것이 좋습니다. 살이 찌게 되면 이전보다 혈액량이 증가하고 갑자기 늘어난 혈액량이 혈액 순환 장애를 일으켜하지 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리를 움직이는 운동은 종아리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도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걷기나 수영 등이 되움이 되지만 역기와 같은 운동은 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병이므로, 혈액 순환을 방해하는 고염식을 피하고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