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몸속의 암살자 "염증"에 좋은 항염식품

by 하뉘바람_현 2023. 8. 7.
반응형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 여름은 체내 염증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염증은 "몸속의 암살자"라고 불릴 정도로 큰 증상 없이 각종 질환을 직. 간접적으로 유발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염증 자체는 외부 침입 물질로부터 몸을 지키는 중요한 방어 기전입니다.  하지만 염증 반응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한 즉시 나타나는 "급성염증"이 아닌 여러 날에 걸쳐 나타나는 "만성염증"으로 나타날 경우, 혈관을 타고 퍼져 나가 몸 곳곳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통증은 물론, 심뇌혈관질환, 암, 우울증, 치매 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항염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우리 몸속의 염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녹차에는 활성산소와 싸우고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산화방지제인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 풍부합니다.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염증을 유발하는 주요 인자로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염증 물질인 사이토카인이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미국 피츠버그대 의료센터는 녹차의 항산화 작용이 염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카테킨은 항염 효과 이외에도 항암 효과, 혈압조절, 충치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녹차는 우려먹는 것도 좋지만, 녹차 가루를 먹으면 좋은 성분을 더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단, 녹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 카페인 민감도가 높은 사람은 하루에 한 잔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대표적인 염증에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가면 의사들의 얼굴은 파랗게 질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영양성분들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몸속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우리 몸속의 세포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흡수율이 증가하므로 열에 가해서 먹는 해독수프에 토마토가 바 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브로콜리, 케일,  콜리플라워, 양배추와 같은 십자화 채소

꽃 모양 잎이 자랄 때 십자 모양을 띄는 채소를 십자화과 채소하고 합니다.  브로롤리, 케일, 컬리플라워, 청경채, 시금치 등 다양한 채소가 여기에 속합니다.  십자화과 채소는 설로라판과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우리 몸속에 있는 염증을 제거하고 유해 가스를 없애주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또 십자화가 채소의 항산화 효능으로 우리 몸속의 순환을 도와주어 노폐물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십자화과 채소의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과 다양한 비타민들은 우리 몸속의 암을 일으키는 단백질들과 결합해 체외로 배출해 줌으로써 암세포 억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황

세계 3대 슈퍼푸드로 알려진 강황 속에는 폴리페놀 계 성분인 커큐민이 풍부합니다.  커큐민은 황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계 성분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무해한 물질로 만들고, 활성산소에 의해 손상된 DNA룰 보호하는 몸에 좋은 성분입니다.  또한 세포 구성 단백질과 효소를 보호하기도 해서 체네에 미치는 강황의 효능은 아주 다양하며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커큐민의 항염 작용이 임과 심장질환, 관절염 등 신체 여러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질환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국제 임상 연구 결과로 여러 차례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양파

양파의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황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중에서도 특히 가장 활성적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염증 초기 과정을 직접 억제하기 때문에 강한 항염증 작용을 한다고 보고된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혈관에 내부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케르세틴은 과산화 지질과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인체 세포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세포의 염증 회복뿐 아니라 상처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도는 양파는 신경 안정, 뇌졸중, 지방 분해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과 지방 또한 염증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더더욱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박 : 단호박, 늙은 호박, 애호박

붓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호박은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늙은 호박과 애호박 두 종류 모두 염증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단호박과 늙은 호박의 경우 체내에 녹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염증 제거와 유해산소 및 노폐물 제거에 좋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애호박의 경우 수용성 식이섭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금속과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며 체내의 불필요한 세포를 배출하거나 염증을 억제하는 몰리브덴 성분이 3가지 종류의 호박 중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오늘은 몸속 염증 완화 식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리 없는 암살자라 불릴 정도로 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몸속 염증이라고 불리는 만큼 이러한 몸속 염증을 완화시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몸속 염증 완화 식품을 통해서 몸속 염증을 완화시키며 식용유, 액상 과당, 붉은 육류는 염증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건강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