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곧 다가올 여름휴가철 날씬해진 몸매에 비키니를 꿈꾸며 다이어트에 도전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살 뺀다고 굶거나 밥, 면, 탄수화물부터 끊어보지만 몸무게는 제자리걸음이고 뱃살 또한 여전하다.  없던 무기력증이나 두통과 같은 이상한 신체 증상도 나타나고 몸만 축나는 것도 언제까지 다이어트를 계속해야 하는 회의감도 들게 되니, 365일 숙제라는 말까지 나오는 거 같습니다.  왜 살이 빠지지 않는 것일까요?  다이어트 결심하셨다면 꼭 줄여야 하는 식품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성공한 다이어트를 위해 줄여야 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술

술은 종류와는 관계없이 칼로리가 높은 식품입니다.  알코올 1g당 7kcal의 열량을 낸다고 합니다.  여기에 안주까지 먹게되면 열량 섭취가 더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다이어트한다고 식사량을 줄이면서 술은 자제하지 못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는 당연히 제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특히 알코올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1군(group 1) 발암물질입니다.  우리나라 국민 암예방 수칙에도 술은 한두 잔도 마시지 말라고 되어 있습니다.  

▶단 음식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줄인다고 밥, 면, 빵 등은 거의 먹지 않는 저탄수화물 식이를 하면서 단 음식을 줄이지 않는다면 다이어트 효과는 볼 수 없습니다.  당은 탄수화물 중에서 단맛을 내는 성분으로 1g당 4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이나 작업 등에 쓰이고 남은 당은 간과 근육에 일부 저장이 되고 대부분은 지방으로 바뀌어 몸속에 저장되게 됩니다.  당을 많이 먹게 되면 몸에 지방이 많이 쌓이게 되어 뚱뚱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설탕을 넣은 요리 및 반찬

밥을 덕 먹어도 반찬에 설탕을 많이 넣어 조리한 음식이나 반찬은 체중감량 효과가 줄어들게 됩니다.  열량이 낮고 건강에 좋은 채소라도 설탕이 들어가게 되면 칼로리가 높아지게 됩니다.  맛이 없더라도 생채소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른 요리에도 가급적 설탕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온음료

운동 후 수분과 전해질 보충을 위해 이온음료를 즐겨찾는 분들도 계신데, 이때 성분표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칼로리와 당 함량이 높은 제품들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 후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 성분이 없는 자연 그대로의 물은 몸의 신진대사를 돕는 최고의 음료입니다.

▶과일주스 및 무가당 주스

무가당 이라는 말에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과실음료류 100g에는 당이 11.6g이나 들어 있습니다.  무가당을 표방한 과실음료류 100g에도 당이 10.5g이 포함된 제품들도 있습니다.  식품 의약품 안전처의 자료를 보면 과일 및 채소를 먹는다면 가공 과정 없이 자연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과자 및 가공식품

밥과 면 등 탄수화물은 줄였지만 인스턴트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등과 같은 가공식품을 즐긴다면 살이 찔 가능성은 높아지게 됩니다.  과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분표를 보면 포화지방,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이 대부분이고, 살이 찌고 혈관 건강에 좋지 않은 성분들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가공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식품이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기름이라도 과식은 금물

올리브유는 건강에 좋은 기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채소, 견과류, 생선 등이 포함된 지중해식 식단의 필수 식품이지만, 올리브유도 기름이기 때문에 매 끼니마다 샐러드에 많이 넣어 먹으면 체중감량 효과는 줄어들게 됩니다.  들기름이나 견과류도 마찬가지입니다.  적정량을 먹어야 다이어트 효과를 제대로 낼 수 있습니다.

▶감자튀김과 같은 튀김류

다이어트할 때는 튀김음식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튀김류는 튀기지 않은 일반 음식에 비해 칼로리가 2배 이상 높아지기 때문에 칼로리를 폭탄으로 섭취하는 효과를 주게 됩니다.  또한, 기름에 튀긴 음식을 오랜 기간 섭취할 경우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튀김류는 꼭 피하셔야 합니다.

▶식감이 부드러운 빵류

부드러운 빵에는 혈당을 높이는 설탕이 엄청 많이 들어간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식사대용 및 간식으로 많이 먹게 되는 빵은 대부분 정제 밀가루로 만들어지며, 정제 밀가루는 혈당을 빠르게 높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높아진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을 과다 분비하게 되고, 우리 몸에 들어온 당을 흡수하여 에너지원으로 쓰고 남는 건 지방으로 축적되게 됩니다.  또한 빵은 고열량 식품인데 반해 금방 소화가 돼버려 다른 음식들에 비해 빨리 배고픔을 느끼게 되고 다름 음식 섭취를 부치김으로 다이어트를 방해하게 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