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10월까지 계속되던 여름철 날씨가 이어지더니 가을을 느낄 틈도 없이 어느새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수능한파도 없이 지난주까지 영상권 기온을 유지하더니 이번주부터는 영하권으로 떨어진 날씨가 적응이 안 되는 한 주였습니다.  이렇게  겨울이 오면 추운 날씨와 함께 1+1처럼 찾아오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난방비입니다.  여름에는 전기세 폭탄 맞을까 골머리를 썩이게 하더니, 겨울이 되니 난방비 폭탄이 우려되는 게 현실입니다.  난방비 폭탄이 두려워 온풍기 등 온열기구의 사용을 늘리자니 전기요금 폭탄이 걱정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도시가스요금할인 및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캐시백 이란

    도시가스 캐시백은 주택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 사용제를 대상으로 동절기 도시가스 사용량 감축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로 동절기인 12월~3월 동안 전년도 사용량 대비보다 3% 이상 절약하면 절감량에 맞춰 최대 30%까지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이때 30%를 한도로 하며, 10원 단윈느 절사하여 캐시백을 해줍니다.  만약 절감 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기온 상승에 따른 자연 감소에 대해서는 온도 보정 계수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만약 동절기 기온이 전년 대비 1% 상승 시 5% p 자연 감소되므로, 1℃ 상승 시 8%로 기준이 변경됩니다.

    참여대상

    주택 난방용(개별난방/중앙난방) 도시가스 요금제를 사용하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취사용 사용자는 제외됩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캐시백 지급대상에서 제외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전출, 전입, 명의변경 등으로 인하여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번호가 변경되어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의 전체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2. 주택난방용 이외에 산업용 또는 업무난방용 등 타용도 요금제의 사용자

    3. 신청자(회원가입자)와 계약자의 명의가 다르나 계약자 정보제공동의서 미제출 사용자

    4. 도시가스사 또는 고객식별번호를 오기입하여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5. 중앙난방에서 개별난방으로 전환하여 절감기간 및 비교기간 중 각 세대별 사용량 자료가 없는 경우

    6. 기타 사유로 인해 절감 기간 및 비교기간의 사용량 조회가 불가능한 경우

    신청기간 

    작년 2023년의 경우 2023년 12월 1일부터 2024년 3월 31일까지 4개월간 신청해야 했었기에, 올해 2024년 신청기간은 2024년 12월 1일부터 2025년 3월 31일까지로 예상됩니다.

    절감 및 비교 기간

    1. 절감 기간 : 2024년 12월부터 2025년 3월로 (2025년 1월부터 2025년 4월 고지서 발행분)

    2. 비교 기간 : 2023년 12월부터 2024년 3월로 (2024년 1월부터 2024년 4월 고지서 발행분)으로 예상됩니다.

    캐시백 지급 기준

    전년도 동기간 대비 3% 이상 절감 시 절감률 별 차등 지급하며, 절감률이 높을수록 캐시백 지급단가가 높아집니다.

    구분 3% 이상 10% 미만 10% 이상 20% 미만 20% 이상 30% 이하
    캐시백 지급단가 50원/ ㎥ 100원/  200원/ 

    *절감노력을 수반하지 않는 기온상승에 따른 자연감소에 대한 온도 보정계수 적용 예정

    도시가스 절약할 수 있는 꿀팁

    1.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내 적정 난방 온도(18℃~20 ℃) 설정하기 입니다.

    2. 실내에서 적정 습도 40~60% 유지하면 열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3. 가정에서 가스비가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는 온수의 온도를 최고로 설정하고, 수압을 강하게 해 뜨겁다고 느껴 다시 차가운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가스비를 줄위기 위해서는 온수의 온도를 40 ℃ 설정하고 수압을 중간 정도로 사용하면 물을 데우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물 낭비와 아이들 화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수도꼭지 방향이 온수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 수도꼭지를 튼 후 냉수로 돌릴 경우 순간적으로 보일러가 가동되어 난방비가 더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온수 사용 후에는 수도꼭지를 냉수 쪽으로 돌리기를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난방은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보다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외부의 찬 기운이 실내로 들어오지 않도록 방한용품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명,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 커튼, 카펫등을 활용하여 실내 온도를 지속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난방으로 인한 도시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6. 실내에서 활동 시 보온 용품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복, 히트텍 등 기능성 발열내의 및 수면바지, 수면 양말 등 보온 용품을 착용하면 체감온도는 3도 이상 올라갑니다.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 폭탄에 대비할 수 있는 도시가스 캐시백 제도와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꿀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주부터는 날씨가 더 추워진다는 일기 예보를 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 잘 활용하셔서 올 겨울 난방비 걱정에서 탈출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