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손이 꽁꽁, 발이 꽁꽁! 에이는 듯한 추위와 함께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추워진 날씨만큼 난방기구의 사용량도 많아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렇게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기 위해 난방기구는 없어서는 안 될 필수템입니다. 얼어붙었던 몸을 녹여주고 실내 공기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고마운 난방기구지만, 겨울철 화재 원인의 주범이기도 하기에 올바른 사용법을 준수하지 않으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겨울을 따뜻하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난방기구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난방기구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
1. 구매 전 KC인증마트 확인하기
전기를 이용한 난방기구를 구매하기 전 제품 설명이나 포장에 KC인증마트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KC인증마크는 전기용품 안전인증으로 소비자가 사용함에 있어 화재나 감전 등 안전 사고 방지를 위해 안전 인증기관으로 부터 안정성을 인정받은 제품입니다. KC인증은 크게 안전인증과 전자파 인증으로 구분되는데, 두 인증이 모두 적합할 때 KC인증마트를 달수 있기에 전기를 사용하는 가정용 난방기구 구매 시 제품설명 및 포장지에 나와있는 KC인증마트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해외 구매대행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난방기구는 KC인증을 받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각 나라의 기후와 환경에 따라 안전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미인증 제품 사용 시 화재 등 사고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사고 발생 시 국내 기준에 맞지 않는 제품으로는 피해 보상이 어렵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사용 전 점검하기
가스보일러는 보일러 배관과 밸브에 비눗물을 묻혀 가스 누스가 없는지 점검하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았던 난방기구는 끊어진 열선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전선 꼬임이나 끊어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열선이 안전하다면 마지막으로 사용 전 보관 중 쌓인 먼지를 깨끗하게 닦아 주어야 합니다.
3. 멀티탭에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하지 않기
대부분의 난방기구들은 전기 사용량이 많기 때문에 멀티탭에 여러 플러그를 연결하게 되면 과부하로 인해 합선이나 화재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되도록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콘센트의 개수가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을 사용하고 당장 필요하지 않은 플러그는 뽑아 과부하를 예방해야 합니다.
난방기구별 안전 사용법
1. 전기장판
겨울철 따뜻한 잠자리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기장판은 장시간 사용 시 40~50도 온도에 장시간 노출되며 발생하는 저온화상으로 인해 색소 침착, 가려움, 물집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장판은 타이머를 설정하여 적정한 시간만 사용하고 매트가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패드나 이불을 깔고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간혹 온도조절기를 전기장판 위에 올려 두거나 이불로 덮은 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온도조절기의 과열로 인해 화재로 번질 수 있으므로 전기장판 위에 절대로 올려서는 안 됩니다. 또한 라텍스 매트 위에 전기장판을 겹쳐서 함께 사용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라텍스 소재는 열 축절률과 인화성이 높아 전기장판 위에 올려 두거나 아래에 깔고 장시간 사용하면 높은 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의 열선이 끊어지거나 손상될 경우 화재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보관시에는 돌돌말아 세워서 보관해야 하며, 장판 위에 무거운 이불과 물건을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2. 전기 난로 & 전기히터
사무실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기 난로나 전기히터는 벽에서 20cm이상 떨어뜨려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담요와 커튼 같은 불에 쉽게 탈 수 있는 소재가 기구 가까이에 있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두 제품 모두 전기 사용량이 많은 난방기구이기 때문에 멀티탭 사용은 자제해 주시고, 사이에 먼지가 끼어 합선이 일어나지 않도록 자주 청소를 해야 합니다. 사용 시 1m 이상 거리를 두고 온도를 조절하여 적절한 온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전월을 꺼두는 것이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가스보일러
급.배기관 설치기준 미준수와 배기관 연결부 이탈 등으로 가스보일러 사용 시 일산화탄소 중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전 점검이 꼭 필요합니다. 보일러 가동 전 배기구 방조망이 빠져 있거나 찌그러진 곳이 없는지 확인하고, 배기관 내부에 이물질이 쌓여 막혔거나 구멍이 난 곳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보일러를 켰을 때 평소와 다른 과열, 소음, 진동 등이 느껴질 경우 꼭 전원을 끄고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난방기구를 잘못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에 중독되어 산소공급이 부족해 질 수 있는데, 이 때 두통이나 메스꺼움, 호흡 곤란 등과 함께 의식을 잃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꼭 미리 점검한 후 안전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4. 핫팩
휴대가 편리하여 추운 겨울 야외활동할 때 필수템이 된 핫팩. 고온의 핫팩은 저온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손, 목 등 한 부위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위치를 자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와 직접 닿지 않도록 옷 위에 사용하거나 핫팩 파우치에 넣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따뜻함을 높이기 위해 전기장판과 같은 온열기구와 함께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핫팩의 온도가 더욱 올라가 화상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절대 온열기구와 함께 사용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